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죄목을 열거하시며 그들이 지은 구체적인 죄악상을 드러내시고, 엄중한 심판을 경고하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9절 이스라엘 심판에 아스돗의 궁궐들과 애굽의 궁궐들을 증인으로 소환하십니다. 사실 이들 나라에겐 이스라엘을 판단할 증인의 자격이 없습니다. 블레셋은 이스라엘을 수시로 습격하며 내내 대적했고, 애굽은 이스라엘을 압제하며 종으로 부린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그들에게 이스라엘을 판단할 자격이 주어진다는 것은 이스라엘의 죄가 얼마나 극심한지를 역설적으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거룩함을 세상에 나타내어야 하는 교회인데, 하나님이 교회의 죄와 부정함을 고발하기 위해 세상을 증인으로 부르시는 일만은 없도록 조심하고 경계합시다.
11절 이방을 증인으로 부르실 뿐 아니라 이방을 들어 자기 백성을 벌하기도 하십니다. 이스라엘은 선민인 자신들이 이방인에게 화를 당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하나님은 택한 백성의 정화를 위해 이방인을 들어 징계의 도구로 사용하십니다. 선지자를 통해 주시는 말씀에도 귀를 닫고 이방 민족의 고발에도 돌이키지 않는 자기 백성을 위해 하나님이 택하시는 최후 수단인 것입니다. 이에 이르기 전에 어서 돌이키고 뉘우쳐야 합니다.
내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전체 이스라엘의 대표적인 죄는 포학과 겁탈입니다(10절). 포학은 폭력을 뜻하고 겁탈은 착취를 의미하기에 이 죄목을 통해 이스라엘의 과도한 폭력성과 지나친 탐욕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힘없는 자를 학대하고 가난한 자를 압제하여(4:1), 겨울 별장과 여름 별장을 짓고 상아 별장을 만들어 사치한 삶을 살며(3:15) 마시고 즐기는 방탕한 삶을 이어갑니다(4:1). 이에 하나님은 그들을 심판하실 때 그들이 행한 폭력과 겁탈이 그들에게 그대로 임할 것이라고 하십니다. 양이 사자에게 물리면 겨우 다리뼈나 귀 조각이 남는 것처럼 처참한 심판이 있을 것이라 하십니다. 하나님은 공의로우십니다. 약하고 가난한 이들의 삶을 짓밟고 유린한 악인들에게 반드시 보응하십니다. 그러니 힘 있는 자는 약자를 돌아보고 힘없는 자는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억하며 오늘을 믿음으로 살아야 할 것입니다.
기도
공동체-탐욕과 방종에서 벗어나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게 하소서.
열방-엘살바도르에서는 갱단을 소탕하면서 교도소 수감자들이 11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사역이 활성화되고, 엘살바도르 사회가 안정되도록